(다) 변동 메뉴
메뉴 내용을 계속 변화시키는 메뉴이다. 이러한 방식은 고정메뉴와 순환메뉴처럼 일정한 공급과 생산의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식이 아니라, 외식경영자가 시장식재료 공급상황, 주변 날씨와 기후 변동, 고객과 사회의 분위기에 따라서 비 고정적으로 운영하는 탄력적인 메뉴운영방식이다.
★ 변동 메뉴의 장단점
<장점>
■ 메뉴의 권태로움 제거
■ 새로운 메뉴 아이디어 시장의 무한한 잠재력
■ 계절별, 월별, 일별 변화가능
■ 잔여 음식의 처리 용이
<단점>
■ 고도의 숙련된 직원의 필요
■ 노동비의 증가
■ 메뉴인쇄 및 잡비용의 증가
■ 재고 및 재고 사항의 증가
■ 통제력의 결여
(라) 선택 메뉴
보통의 경우에 개개의 식사에 두 개 이상의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선택된 음식은 개개의 식사코스에 활용될 수 있다. 선택메뉴들은 보통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카페떼리아 등에서 활용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유의 할 것은 선택메뉴가 고정메뉴보다는 고객만족의 선호도가 높지만 이것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음식선택을 잘하고 균형이 잘 잡히도록 선택메뉴를 잘 선정하여야 한다.
Tip 성공적인 분식점 메뉴 개발과 식당의 간판 응용기법 사례
음식점 메뉴 아이템을 영양닭죽, 순둥이 라면, 치킨커리등으로 신세대에 맞게끔 튜닝하였다.
일본에서는 우동이라는 메뉴를 식당 간판과 음식점을 입간판 POP로 성공적으로 메뉴의 이미지에 성공하여 손님을 줄 세우는 식당이 되었다.
외식업 연구소 [ 더리치 솔루션 ]
https://therichsolution.notion.site/therichsolution/THE-RICH-SHOLUTION-7a6637bdbc2f4789a9c0a558816e56c2